올 2020년 초복은 양력으로 2020년 7월 16일 입니다. 그리고 초복과 중복은 10일 간격, 중복과 말복은 20일 간격입니다.
삼복더위라고 하여 초복, 중복, 말복에는 삼계탕 등 몸을 보양하는 음식을 먹고 더위를 이겨내자라는 의미로 보양식을 찾게 됩니다. 초복부터 시작하여 더워진 날씨는 말복에 최절정을 이룹니다.
삼복을 24절기라고 잘못알고 계신분들도 있으나 중국 사기에는 진·한나라 이후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하여 조정에서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누어주었으며 민간에서도 육류나 영양가 높은 음식을 먹었다는 기록에서 삼복이 전해집니다.
요즘처럼 영양가 높은 음식이 배달전화 한통이면 집까지 배달되는 시절에 초복, 중복, 말복, 삼복 더위와 보양음식이 무슨 의미겠냐마는 그래도 가족간 또는 친척, 애인 간에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하루 보내는 날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어느듯 삼계탕 한마리가 2만원에 도전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역병이 돌아서 상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경이니 가까운 삼계탕 집을 찾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사람간 대면하는 것이 아직은 어렵다면 요즘 단편식으로 물만부어 끓이면 되는 제품들도 많이 나오니
집에서 수박과 삼계탕을 준비해서 가족간에 나누어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2020년 초복, 중복, 말복은 7월16일, 7월 26일, 8월 15일입니다.